티스토리 뷰

목차



    연말정산을 할 때 월세를 사시는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추가 항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이신 분들은 유심히 봐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최대 한도 750만원까지 돌려받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자격조건

    연말정산 월세공제 대상자는 거주하는 주택이 월세인 총 급여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근로자 및 성실사업자가 대상자입니다. 총 급여 5,000만원 이하인 근로자 및 성실사업자는 조금 더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혜택

    총급여가 7000만원을 넘지 않는 무주택 근로자는 기존보다 더 많은 연말정산 월세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23년에는 연말정산 월세공제율이 10%에서 15%로 높아졌고, 급여액이 5500만원을 넘지 않으면 12%에서 17%로 올라갑니다. 쉽게 말해 2022년 소득이 5000만원이었던 직장인이 월 50만원을 월세로 냈다면 1년 월세 600만원의 17%인 102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72만원보다 30만원 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필요서류

    연말정산 월세공제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신청인 본인의 주민등록증 사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납부를 증명하는 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 영수증 등입니다. 위 공제증명서 서류를 취합하여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에게 직접 제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올해 간편화 서비스가 전면 도입된 만큼 연말정산 관리자가 아닌 홈택스 간편화 데이터 집합 서비스에 손쉽게 데이터를 올릴 수 있습니다. 올해 첫 시도인 연말정산 월세공제인만큼 홈택스 홈페이지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는 것은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 없으니 신경 안쓰고 신청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받지 못한 금액은 현금영수증 발급 가능

    연말정산 월세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월세는 현금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월세를 낼 때는 대부분 임대인에게 현금을 송금하기 때문에 월세를 현금영수증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연말정산 월세공제와 소득공제를 동시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사람은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임대인이 임대사업자로 등록된 사업자라면 직접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할 수 있고, 임대인이 임대사업자로 등록하지 않더라도 월세공제 대상자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 상담/신고 > 현금영수증 민원 > 주택임대차(월) > 주택임대차 현금영수증 신청을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월세를 현금영수증으로 수령할 경우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